통합사례관리사업
통합사례관리사업이란?
지역사회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사업
통합사례관리사업의 대상
-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경제, 주거, 건강 등)가 있어 도움이 필요한 주민
서비스 지원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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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자발굴
- 조기상담(읍면동)
- 대상자접수
- 욕구 및 위기도 조사
- 사례회의 개최
- 대상자구분 및 선정
-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 서비스제공 및 점검
- 종결
- 사후관리(읍면동)
대상자접수에서 욕구 및 위기도조사까지 10일 내외로 걸림, 사례회의 개최에서 대상자구분 및 선정까지 5일 내외로 거림, 서비스제공계획 수립은 15일 내외로 걸림, 대상자접수에서 서비스제공계획 수립까지 30일 내외 걸립니다.
※ 사례관리 대상가구, 서비스 연계 대상가구로 선정하여 복지서비스 지원
어떤 서비스가 연계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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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희망복지지원단 서비스 연계는 총 8개입니다.
복지
- 사회복지서비스 연계/개별사례관리사업 연계 (사회복지관,지역아동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 재가복지센터,자원보앗단체 등)
보건
- 보건의료서비스 연계 (보건소,정신보건-알콜상담, 센터,건보공단,지역 내 병원)
교육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방과후 서비스,대학등록금 대출서비스 연계(교육청)
기타
- 법률지원서비스/사회서비스 연계 (법률구조공단,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고용
- 일자리제공서비스 연계 (고용센터, 시군구 일자리센터)
주거
- 주거서비스,집수리사업 등 주거관련서비스 연계 (내공사,지역자활센터)
신용
- 신용회복지원 서비스/ 대출서비스 연계 (신용보증기금,신용 회복위원회, 미소금융,햇살론)
자활
- 자활서비스 연계 (시군구 자활고용팀,고용센터,지역자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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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당부서 : 복지정책과
- 연락처 : 051-665-4521
최근수정일 : 2021-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