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문화재 마하사 현황도 등

마하사 현황도 등

마하사 현왕도(摩訶寺 現王圖)

마하사 현왕도 이미지
  • 문화재명마하사 현왕도 (摩訶寺 現王圖)
  • 지정번호시 지정 유형문화재 제54호
  • 소재지범어사로 250 (청룡동, 범어사)지도보기 [소유:마하사]
  • 분류 불교회화
  • 수량/면적1폭
  • 지정일자2003. 9. 16.
  • 시대조선시대(1792년)

마하사 현왕도는 사람이 죽어서 3일 만에 만나서 심판을 받게 된다는 지옥의 왕과 그 권속을 표현한 불화이다. 3폭의 산수화 병풍을 배경으로 하여 중앙에 현왕이 책상을 앞에 두고 양손에 홀(笏)을 쥔 채 정면으로 의자에 앉아 있고, 그 좌우에 재관집홀상(載官執笏狀)의 녹사 6명이 현왕을 향해 배치되어 있다. 기년명(紀年銘)이 뚜렷하여 제작시기(1792년)를 알 수 있으며, 조선 후기 부산·경남지역의 불교미술 양식과 계보를 살필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마하사 영산회상도(摩訶寺 靈山會上圖)

마하사 영산회상도 이미지
  • 문화재명마하사 영산회상도 (摩訶寺 靈山會上圖)
  • 지정번호시 지정 문화재자료 제15호
  • 소재지범어사로 250 (청룡동, 범어사)지도보기 [소유:마하사]
  • 분류 불교회화
  • 수량/면적8폭
  • 지정일자2003. 9. 16.
  • 시대조선시대(1906년)

마하사 영산회상도는 석가가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불화이다. 화면 중앙에 석가여래가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그 전면 좌·우측에는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연화좌 위에 반가좌하고 있으며, 그 위쪽으로 사천왕상과 관음보살, 세지보살, 그리고 아난·가섭을 비롯한 제자상이 본존을 에워싸고 있다. 기년명(紀年銘)이 뚜렷하여 제작시기(1906년)를 알 수 있으며, 조선 후기 부산·경남지역의 불교미술 양식과 계보를 살필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마하사 응진전 16나한도(摩訶寺 應眞殿 十六羅漢圖)

마하사 응진전 16나한도 이미지 마하사 응진전 16나한도 이미지 마하사 응진전 16나한도 이미지
  • 문화재명마하사 응진전 16나한도(摩訶寺 應眞殿 十六羅漢圖)
  • 지정번호시 지정 문화재자료 제17호
  • 소재지봉수로 138 (연산동, 마하사)지도보기
  • 분류 불교회화
  • 수량/면적3폭
  • 지정일자2003. 9. 16.
  • 시대조선시대(1910년)

마하사 영산회상도는 석가가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불화이다. 화면 중앙에 석가여래가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그 전면 좌·우측에는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이 연화좌 위에 반가좌하고 있으며, 그 위쪽으로 사천왕상과 관음보살, 세지보살, 그리고 아난·가섭을 비롯한 제자상이 본존을 에워싸고 있다. 기년명(紀年銘)이 뚜렷하여 제작시기(1906년)를 알 수 있으며, 조선 후기 부산·경남지역의 불교미술 양식과 계보를 살필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마하사 대웅전 석조석가여래삼존상(摩訶寺 大雄殿 石造釋迦如來三尊像)

마하사 대웅전 석조석가여래삼존상 이미지
  • 문화재명마하사 대웅전 석조석가여래삼존상 (摩訶寺 大雄殿 石造釋迦如來三尊像)
  • 지정번호시 지정 문화재자료 제18호
  • 소재지봉수로 138 (연산동, 마하사)지도보기
  • 분류 불교조각
  • 수량/면적3구
  • 지정일자2003. 9. 16.
  • 시대조선시대

마하사 대웅전 석가여래삼존상은 중앙의 석가여래상을 중심으로 좌우에 문수보살상과 보현보살상이 1구씩 배치되어 있는 불상이다. 석가여래상과 협시보살상의 표현 기법은 유사한데, 다만 협시보살 보관 아래의 수발은 흑칠을 하고 가장자리는 녹청을 발랐으며, 가슴 안의 승각기 부분은 몇 겹의 주름을 잡아 조선후기의 조각기법을 확인할 수 있다. 18세기~조선 말기 사이에 제작되었으며, 조선 후기 부산·경남지역의 불교미술 양식과 계보를 살필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마하사 응진전 목조석가여래좌상(摩訶寺 應眞殿 木造釋迦如來坐像)

마하사 대웅전 목조석가여래삼존상 이미지
  • 문화재명마하사 응진전 목조석가여래좌상(摩訶寺 應眞殿 木造釋迦如來坐像)
  • 지정번호시 지정 문화재자료 제19호
  • 소재지봉수로 138 (연산동, 마하사)지도보기
  • 분류 불교조각
  • 수량/면적1구
  • 지정일자2003. 9. 16.
  • 시대조선시대

마하사 응진전 목조석가여래좌상은 얼굴을 약간 숙이고 등을 곧게 편 채 결가좌하고 있는 불상이다. 머리 부분의 크기에 비해 둥글게 쳐진 어깨 부분이 왜소하며 상반신이 비교적 가늘고 긴 편이며, 손 모양은 오른손은 무릎 위를 덮은 항마인(降魔印)이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무릎 위에 얹은 여원인(與願印)이다. 조선후기에 제작되었으며, 조선후기 부산·경남지역의 불교미술 양식과 계보를 살필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마하사 응진전 석조나한상(摩訶寺 應眞殿 石造羅漢像)

마하사 대웅전 목조석조나한상 이미지 마하사 대웅전 목조석조나한상 이미지
  • 문화재명마하사 응진전 석조나한상(摩訶寺 應眞殿 石造羅漢像)
  • 지정번호시 지정 문화재자료 제20호
  • 소재지봉수로 138 (연산동, 마하사)지도보기
  • 분류 불교조각
  • 수량/면적12구
  • 지정일자2003. 9. 16.
  • 시대조선시대

마하사 응진전 석조나한상은 부처님의 교화를 받고 최고의 진리에 다다른 16명의 뛰어난 제자들 그린 나한도 앞에 모셔져 있는 나한상이다. 총 16구 중 4구가 결실되어 후대에 제작하여 추가하였다. 12구 모두 화강석 위에 백토와 기름을 발라 제작하였다. 안면과 머리 부분은 먹·붉은색·백색·녹색으로 얼굴 윤곽과 모근을 표현 하였고, 자세는 주로 결가부좌하고 있으나 반가좌를 한 경우도 있다. 18세기∼조선 말기 사이에 제작되었으며, 조선 후기 부산·경남지역의 불교미술 양식과 계보를 살필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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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수정일 : 2019-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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