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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

비만

  • 지방이 차지하는 무게가 전체 체중에서 남자인 경우 25%, 여자인 경우 30%를 넘을 때 비만이라고 하며 이는 만병의 원인이 된다.

비만의 판정법

  • 표준체중(㎏) = (키 - 100) × 0.9
  • 비만도(%) = (실제체중 ÷ 표준체중) × 100
  • 비만도(%) = 110~120 ⇒ 과체중 120 이상 ⇒ 비만

원인

  • 유전적 요인
  • 열량의 과다 섭취나 운동부족 : 비만의 원인중 90% 이상
  • 심리적 요소
  • 세포대사 과정상의 이상

합병증

  • 정상 체중에 비해 사망률이 30% 정도 높다.
  • 고혈압, 당뇨병, 동맥 경화증, 심장병, 뇌졸중, 신장병 같은 질환의 발병요인이 됨
  • 여성의 경우 비만아 출산
  • 과도한 지방조직 축적으로 흉벽이나 횡격막 운동 제한으로 호흡장애 초래
  • 통풍과 과중한 체중으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 유발
  •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등의 주요 발병요인

예방과 치료

  • 비만의 치료는 체중조절로 몸안에 있는 지방을 줄이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발적인 동기가 가장 중요하다.

행동 교정요법

  • 비만을 유발했던 생활습관 즉 먹는 것을 좋아하는 행위라든지, 움직이기 싫어하는 행위, 등의 생활 방식들을 수정하는 것이다.

식사요법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하면서 열량을 줄이는 열량 제한식이다.(지방이 적고, 복합당질과 섬유소가 많은 식사)

  • 탄수화물은 잡곡밥, 야채류, 해조류 등 섬유소가 많은 복합당질의 섭취가 좋다.
  • 지방과 단백질은 지방 함량이 적은 육류나 생선을 섭취 한다.
  • 비타민과 무기질은 과일 보다는 신선한 야채를 많이 섭취한다.
  • 알콜은 금지해야 한다.

운동요법

비만에는 운동요법이 최고의 방법이다. 운동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게 되어 몸에 쌓인 지방을 감소시키면서도 근육이 유지되게 한다. 유산소운동(걷기, 조깅, 수영, 줄넘기, 에어로빅, 베드민턴, 테니스 등)이 좋다.

※ 체중조절에는 어떤 비법이나 지름길이 있는 것이 아니다. 비만 환자들은 유행에 따라 이 방법도 해보고 저 방법도 해보고 하는데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행동교정, 식사요법, 운동 등을 겸하여 장기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비만 치료는 자기와의 끊임없는 싸움이므로굳은 의지와 노력으로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꾸준히 실천할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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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수정일 : 2019-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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