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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접수안내

의회에 접수되는 민원은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구민이 제출하는 민원은 청원과 진정서로 구분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청원은 의회의원의 소개를 얻어 제출하는 민원이며, 의원의 소개가 없는 경우는 그 형태나 명칭에 관계없이 민원으로 접수하여 각각 다른 절차에 따라 처리합니다. 따라서 민원 및 청원도 민원 접수 창구를 통해서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사항에 대하여 민원을 제출할 수 있습니까?

공공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이면 어떠한 내용이라도 청원이나 민원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청원의 제출방법 및 처리절차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구민이 제출하는 민원은 청원과 진정서로 구분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청원은 의회의원의 소개를 얻어 제출하는 민원이며, 의원의 소개가 없는 경우는 그 형태나 명칭에 관계없이 민원으로 접수하여 각각 다른 절차에 따라 처리합니다. 따라서 민원 및 청원도 민원 접수 창구를 통해서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방법

의회는 주민으로부터 청원을 수리 할 수 있으며, 청원은 반드시 문서로 제출되어야 하고 1인이상의 소개 의원이 있어야 합니다.

제출양식[청원소개의견서(원본 1부, 사본 1부)]를 작성하여 의회사무국에 직접 방문 제출하거나 소개의원을 경유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청원 내용이 재판에 간섭하는 것이나 법령에 위배되는 것일 때에는 수리하지 않습니다.

처리절차

청원은 조례안 등과 같이 일반의안에 준하여 처리되며 지방자치단체장이 처리함이 타당하다고 인정될 시 의견서를 첨부하여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이송합니다.

  • 접수

  • 소관위원회
    (또는 본회의)회부

  • 심사
    (요구시 청원을 소개한 의원이 취지설명)

  • 처리결과 의장에게보고

  • 청원인에게 통지

진정서의 제출방법 및 처리절차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제출방법

진정서등이라 함은 진정인이 의회의장, 상임위원장, 의회의원에게 제출한 진정서, 건의서, 탄원서, 문의서, 호소문등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민원은 특정한 구비요건이나 특정한 양식을 요하지 않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되며, 의회는 제출된 진정서 등에 대해 관련 상임위의 논의를 거쳐 처리하고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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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의회사무국
  • 연락처 : 051-665-4843

최근수정일 : 2019-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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